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프로그래밍/파이썬 개발

생활기록부 AI 에이전트 만들기 프로젝트

by Majestyblue 2025. 5. 10.

2025년 현재,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었다.

과목선택 자율 선택권을 넓히면서 문제가 생겼다.

 

바로 "교사 수는 줄이는데 과목 수는 늘리는 현상" 이다.

(아니 과목 수 늘리면 교사수도 늘려야하는게 상식 아닌가?)

 

매년 교사 총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많이 뽑지도 않는다!

그러다보니 다과목 수업은 기본이 되었는데 이게 엄청난 수업준비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이게 대입과 관련이 있으니 더 환장하지 ㅋㅋㅋㅋㅋ;;;

 

그래 그럴 수 있다 쳐...ㅡㅡ 

 

근데 과목이 일년이 아니고 한 학기단위로 돌아가니 생기부 작성량이 "2배"가 되었다.

 

이 여파로 여기서 구구절절 설명하기 힘들지만, 해야 할 일이 2배가 아니고 3배가 된 느낌이다 ㅡㅡ

(당장 수행평가를 어떻게 해야 생기부 작성에 도움이 될까...하...)

 

이러니까 교대 사대 입결이 박살나지 하 진짜 탁상행정 끝판왕들...

 

그래 원하는대로 해 줄께. 그런데 절대 곱게 못해주겠다. 

 

그래서 생각했다. 생기부 AI 에이전트를 만들기로, 그리고 이걸 배포하겠다.

 

이제부터 여기에 개발 기록을 작성하고 최종 프로그램을 배포하도록 하겠다. 

 

1. DSPy 기초적인 사용법 탐구하기, 생기부 작성 예제

2. DSPy 생기부 AI 에이전트-1

3. DSPy 생기부 AI 에이전트-2

4. DSPy 생기부 AI 에이전트-3

5. DSPy 생기부 AI 에이전트 - 구조화1

6. 생활기록부 작성 프로그램 제작기(바이브코딩)

7. 생활기록부 작성 AI 에이전트 프로그램 사용설명서(완) ← 여기서 다운로드

 

 

후기

5월 10일에 시작하여 퇴근 후 2~3시간씩 짬짬히 개발하던게 드디어 결실을 맺었다.

바이브 코딩 기법이 아니였다면 만드는데 1년 이상을 걸렸을 것이다.

하지만 바이브코딩 때문에 마지막 일주일을 날리기도 하였다. 

 

쨋든 두 번째 프로그램 개발이었는데 많은 선생님들께서 고통에서 벗어나시길 바라며(...)

개발일지를 마치고자 한다. 

 

첫 번째로 등가속도 운동분석기, 두 번째는 생기부 작성 프로그램... 다음에는 뭘 개발해 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