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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 작업 과정

2. AI + EDM 작업기

by Majestyblue 2024. 9. 21.

이전 작업기를 참고하시라.

https://toyourlight.tistory.com/77

 

1. AI + Deep house 작업 과정

요새 AI가 음악도 만들어준다는데 내가 원하는 것은 작곡 중 막히는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싶었다. 수업 준비, AI 공부 하다가 막힐 때 음악작업으로 환기를 시키곤 하는데 이번 포스트는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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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완성된 음악

 

 

 

2. 음악 선정

이번엔 송폼(Song Form)을 이용하면 어떤 음악이 나올지 궁금하였다. 뤼튼과 티키타카 하면서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송폼>

① 인트로(Intro)

인트로는 곡의 도입부를 말합니다. 노래가 시작되기 전인 전주라고도 하며, 작곡가와 연주자의 의도에 따라 인트로를 넣을 수도 있고 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분위기로 어떤 악기를 써서 시작 할지도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발라드에서는 피아노와 기타로 연주가 시작되고, 밴드나 힙합 음악에서는 드럼이나 베이스를 시작으로 악기 전체가 함께 연주되며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벌스(Verse)

벌스는 절이라고도 부르며 멜로디가 나오는 첫 번째 부분인데, 정확히는 곡의 ‘줄거리’ 혹은 ‘내용’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발라드에서는 낮은 멜로디로 많이 사용되며, 벌스의 멜로디 라인은 크게 변경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③ 프리 코러스(Pre-Chorus)

프리코러스는 벌스에서 코러스로 넘어가기 전에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벌스가 끝나고 코러스로 넘어가기 전에 분위기를 고조시켜 주고, 벌스와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멜로디 라인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④ 코러스(Chorus)

코러스는 사실상 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며 핵심적인 멜로디입니다. 훅(Hook) 또는 은어로 ‘싸비’라고도 하며, 작곡가나 여러분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가장 많이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대중들에게는 가장 귀에 익숙해지는 부분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작곡가와 가수 분이 코러스에 신경을 많이 쓰기도 합니다.

⑤ 인털루드(Interlude)

흔히 간주라고도 하며 벌스 1, 코러스가 끝나고 나오는 부분입니다. 쉬어가는 부분으로 여겨질 수 있으나, 곡의 구성과 흐름상 뒤에 이어질 벌스 2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⑥ 벌스2(Verse 2)

2절인데, 작곡가 또는 여러분의 의도에 따라 1절과 똑같은 멜로디로 진행될 수도 있고, 약간 다른 전개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⑦ 브릿지(Bridge)

2절 코러스가 끝나고, 마지막으로 코러스를 한 번 더 반복하기 전에 곡의 극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나오는 부분입니다. 보통 마지막 코러스에서 작곡가의 메시지가 가장 많이 표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브릿지에서 이러한 극적인 긴장감을 고조시키거나, 기대감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⑧ 아웃트로(Outro)

아웃트로는 곡의 결말, 즉 마무리되는 반주입니다. 노래가 끝나고 나오는 반주를 떠올리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Deep house 장르 음악을 만들건데 위의 송폼을 참고하여 코드 진행을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제안해줘 단, C 장조는 무조건 피하고 다른 스케일과 모달 인터체인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줘

 

답변

Deep house 장르의 음악을 위한 송폼과 코드 진행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C 장조를 피하고 다양한 스케일과 모달 인터체인지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해 보겠습니다.

① 인트로 (Intro)

  • 코드 진행: Bm7 - Amaj7 - F#m7 - E7
  • 설명: 부드러운 피아노와 신스 패드로 시작하여 분위기를 설정합니다. 드럼 비트는 천천히 추가합니다.

② 벌스 (Verse)

  • 코드 진행: Bm7 - E7 - Amaj7 - F#m7
  • 설명: 벌스에서는 낮은 멜로디를 사용하여 감정적인 분위기를 강조합니다. 반복적인 멜로디 라인을 통해 곡의 줄거리를 표현합니다.

③ 프리 코러스 (Pre-Chorus)

  • 코드 진행: C#m7 - G#m7 - F#m7 - E7
  • 설명: 벌스와 코러스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텐션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멜로디 라인을 사용합니다.

④ 코러스 (Chorus)

  • 코드 진행: Amaj7 - Bm7 - E7 - F#m7
  • 설명: 곡의 핵심적인 멜로디가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대중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반복적인 훅을 강조합니다.

⑤ 인털루드 (Interlude)

  • 코드 진행: F#m7 - C#m7 - Bm7 - E7
  • 설명: 간주 부분으로, 이전의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다음 벌스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흐름을 만듭니다.

⑥ 벌스 2 (Verse 2)

  • 코드 진행: Bm7 - E7 - Amaj7 - G#m7
  • 설명: 1절과 비슷한 멜로디로 진행하되, 약간의 변화를 주어 새로운 느낌을 추가합니다.

⑦ 브릿지 (Bridge)

  • 코드 진행: C#m7 - F#m7 - Amaj7 - E7
  • 설명: 긴장감을 높이는 부분으로, 극적인 전환을 위해 멜로디를 변화시키며 감정을 고조시킵니다.

⑧ 아웃트로 (Outro)

  • 코드 진행: Bm7 - Amaj7 - F#m7 - E7
  • 설명: 곡을 마무리하는 부분으로, 인트로와 유사한 코드 진행을 통해 자연스럽게 종료합니다.

이렇게 구성된 송폼과 코드 진행은 Deep house 장르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감정적인 요소를 잘 담아낼 수 있습니다. 각 섹션에서 멜로디와 리듬을 조절하여 고유한 분위기를 만들어보세요.

 

 

2. 코드 진행

코드 진행을 하던 중 뭔가 이질적이고 이상한 느낌이 들어 Scaler 2를 이용하여 열심히 모달 인터체인지를 하며 재즈한 느낌을 내기 위해 노력하였는데, 뤼튼에게도 물어보기로 했다.

E7이 너무 불안전한 코드 같아 다른 코드 없 을까?

 

답변

E7 대신 더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코드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E7을 대체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을 제안합니다:

프리 코러스 (Pre-Chorus)

  • C#m7 - F#m7 - Bm7 - Amaj7

코러스 (Chorus)

  • Bm7 - Amaj7 - Dmaj7 - F#m7

이렇게 하면 E7을 대체하면서도 전체적인 코드 진행이 더욱 안정적이고 조화롭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Dmaj7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어 곡의 전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3. 악기 선정

모니터링 헤드셋이 부식되어(그래 10년동안 잘 버텼다...) 가성비로 하나 장만했다.

https://smartstore.naver.com/midigage/products/4756528744?nl-au=72e3bbcee0dd4ee9a09d6692e6108298&nl-query=%EC%A0%9C%EC%9D%B4%EB%AF%B8%EC%82%AC%EC%9A%B4%EB%93%9C+%ED%97%A4%EB%93%9C%EC%85%8B&NaPm=ct%3Dm1c7749s%7Cci%3Dcb568d15bf6b64dfbb270d4ff30c0f2ac6155798%7Ctr%3Dslsl%7Csn%3D1047396%7Chk%3Dd31664d18457327cf750db39d68efd3bb2a41b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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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쓸만하더라...

 

본인이 늘 쓰던 악기에다가 (위의 블로그 참고) 이번엔 안식비트님의 동영상에 영향을 받아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인 Ujam full bundle을 499$일 때 구매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kkUh_9jaE1w

 

여기에 인스타 광고에서 (참 알고리즘이 무섭다..ㅡㅡ) 본 waves harmony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코러스를 쉽게 생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코러스 만들려고 매번 보컬라인을 멜로다인으로 수정하였는데 참 편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w9gZarqYfqE

 

 

원래 뤼튼이 알려준 악기들이 있었는데 Ujam 악기를 이용하다 보니 Deep house -> EDM으로 장르가 변경되었다. 다음에는 좀 더 AI가 가이드해주는 대로 해 볼 생각이다. 

 

4. 가사

이전 포스트에서 안내한 방법대로 작성하였다. 보컬라인이 빡빡하다는 의견을 수용하여 좀 더 여유롭게 두었다.

Verse(Bm7-E7-Amaj7-F#m7)

when the light fades I feel lost, the dark calls me near, I can't find my way, lost upon the breeze with my fears, in a world so dim, I can see the end as I reach for the light I feel cold, the dark pulls me away, I can't find my way, I'm lost in time and

 

Chorus(Bm7-Amaj7-Dmaj7-F#m7-Bm7-Em7-Dmaj-C#m7)

when the light fades away I feel lost, I reach for what is near, I will not let it go, I will fight for my dreams now, when the light fades away I feel lost, I reach when the night falls down I feel lost, my heart beats like a drum, I will not give in now, I will fight for my dreams here, when the night falls down I feel lost, my heart

when the night falls down I feel lost, my heart beats for the light, I will not give in now, I will fight for my dreams here, when the night falls down I feel lost, my heart beats for the light, I will not

 

Interlude(F#m7-C#m7-Bm7-E7-F#m7-C#m7-Bm7-E7)

Verse(Bm7-E7-Amaj7-F#m7)

 

Chorus(Bm7-Amaj7-Dmaj7-F#m7-Bm7-Em7-Dmaj-C#m7)

 

Outro(Bm7-Amaj7-Dmaj7-F#m7)

 

 

다음에는 네오 소울 또는 스웨디시 팝 장르를 해 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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